치매에 좋은 음식과 예방

뇌졸중보다도 치매에 걸리기 싫어한다고 하죠. 그만큼 치매는 환자도 가족도 힘든 치유하기 힘든 질병인데요. 치매 초기 증상과 치매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시고 예방해보세요. 치매에 대항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예방과 준비뿐입니다. 뇌 건강관리는 젊었을 때부터 해야합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치매 원인과 종류

가장 대표적인 알츠하이머 치매가 있고 그 외에도 혈관성 치매, 레비소체 치매, 진행핵상마비, 수두증, 알코올 치매 등 수많은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한 치매는 알츠하이머와 혈관성 치매입니다.
20대의 건강한 사람의 뇌를 보면 두개골 안에 뇌가 꽉 차있는 반면 70대 알츠하이머 치매환자는 뇌가 쪼글쪼글하고 사이의 간격이 넓습니다.
뇌는 40대부터 조금씩 노화가 시작됩니다. 
또한 일부 유전성 소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유전요인 외에도 생활습관 등 외부요인의 영향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과 치매에 좋은 음식섭취 등으로 뇌 건강관리를 꾸준히 해야겠습니다.

 

 

치매 증상 5가지

1. 기억력 저하
알츠하이머 치매 초기 증상으로 최근 있었던 일을 잊어버리거나 건망증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방금 전에 했던 말을 반복하거나 하는 증상입니다.
2. 언어장애
물건이나 사물의 이름이 떠오르지 않게 됩니다.
말을 더듬거나 하게 됩니다.
3. 시공간 능력 저하
방향감각이 낮아져 길을 잃을 수 있습니다.
사람의 얼굴을 잘 구분하지 못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4. 성격 변화
화를 자주 내거나 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의 성격과 달라지거나 할 수 있습니다.

5. 계산능력 저하
계산 실수나 평소 잘 하던 운전이나 취미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매 증상과 검사

치매 검사 3가지

1. 신경심리검사를 포함한 치매 척도 검사
2. 혈액검사
치매의 치료 방침을 설정하기 위해 뇌병변 여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인지 혈관성 치매인지 등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3. 뇌영상검사 및 뇌파검사

대부분 신경과 의원에서 쉽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치매예방을 위한 3가지

1. 인지능력관리
뇌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치매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경험을 하고 정보를 얻게 되면 뇌의 신경세포 간의 연결고리가 튼튼해지면서 인지의 양이 풍부해집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견고하게 형성된 신경세포 간의 뇌 네트워크는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은 치매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있습니다.
평생교육해야합니다. 외국어 공부는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치매예방에 좋은 교육

2. 기저질환 관리
혈관성 치매는 뇌졸중이 반복되면서 나타나는 치매입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부정맥, 심장질환 등 기저질환 관리를 통해 뇌졸중과 치매를 동시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

3. 생활습관관리

균형잡힌 식습관과 생활습관 즉 충분한 수면과 휴식 절적한 실외운동을 한다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아관리도 정말 중요합니다. 
사교적인 취미생활은 치매예방에 굉장히 도움됩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은 제철음식입니다!! 패스트푸드를 피하고 저염식과 균형잡힌 음식이 좋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뇌에 도움이 되는 술은 레드와인입니다. 레드와인 속 폴리페놀은 뇌를 보호해줍니다. 과음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뇌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포도 , 블루베리, 딸기가 거론되는것도 폴리페놀이 높기 때문입니다.
녹차의 카테킨, 포도주의 레스베라트롤, 탄닌, 사과와 양파의 퀘르세틴도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기호식품 중에 폴리페놀이 높은 커피와 다크초콜릿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한잔을 넘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위가 안 좋은 사람은 안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도 섭취해야합니다. 고등어, 아마씨유, 들기름 등이 치매에 좋은 음식입니다.
비타민 D는 필수입니다. 염증에 의한 신경퇴행성 질환을 예방하기때문입니다. 과도한 자외선 차단을 하기 보다는 건강하게 햇빛을 쬐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걸린 하얀피부의 소유자보다 건강한 주근깨가 더 보기 좋습니다.

치매예방 비타민D

호모시스테인의 상승은 혈전을 생성하여 뇌혈관 질환을 일으켜 혈관성 치매 발병률을 높입니다.
비타민 B6, B9, B12가 좋습니다. 혈관 관리에 좋습니다. 
B6는 연어, 새우, 참치, 바나나, 우유, 견과류, 콩, 시금치, 당근, 아보카도 등이 있습니다.
B9는 엽산이라고도 부르는데 녹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가열하는 것보다 치매에 좋은 음식 샐러드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비타민B12는 소고기, 닭고기, 조개, 연어, 고등어, 달걀, 우유 등 동물성 식품에 주로 들어있어, 채식주의자들이 결핍되기 쉽습니다.

김에도 들어있고 건강식품을 통해 보충하는 것도 좋습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비타민

치매환자를 대하는 태도

온화한 표정과 말투는 기본이고 친절하게 대해야합니다. 흥분한 상태라면 논쟁을 피하고 주위를 환기시키는 것도 도움됩니다. 환자가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절대 변화를 강요하면 안됩니다. 치매를 고치는 약은 없다고 합니다. 현재까지는 늦추는 약만 있다고 합니다.
성인이되어도 뇌는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 관리로 건강한 노후 준비하세요.

치매 예방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0/04/04 - [건강정보] - 초석잠 효능

 

초석잠 효능

초석잠 효능 초석잠 효능 치매검사 항목 치매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때문에 다양한 원인 중에 어떤 이유인지 판별하기위해서 혈액검사, 인지기능검사, 뇌파검사 및 뇌영상검사, 문진, 신경

tistory2.com

2020/06/09 - [건강정보] - 블루베리 효능 10가지

 

블루베리 효능 10가지

블루베리는 달달해서 요거트, 아이스크림, 케이크, 주스, 스무디 등 다양한 레시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입니다. 블루베리 10가지 효능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1.

tistory2.com

2019/12/11 - [건강정보] -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뇌 노화가 만드는 대표적인 질환이 치매입니다 치매 초기증상과 치매로부터 뇌를 지키고 젊고 건강한 뇌로 사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치매에 대한 오해와 진실> 치매에

tistory2.com

2019/09/22 - [건강정보] - 치매예방과 관리

 

치매예방과 관리

치매예방과 관리 치매 임상연구 결과, 남녀가 치매예방을 위해 다르게 관리할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여자는 비만인 경우, 남자는 저체중일수록 대뇌피질 두께 감소가 빨라져 알츠

tistory2.com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잇몸이 내려 앉을 때 치료  (0) 2021.02.08
빈뇨 증상과 치료  (0) 2021.01.30
호르몬 불균형 증상과 예방  (0) 2021.01.18
탈모에 좋은음식  (0) 2021.01.17
수족냉증 치료법  (0) 2021.01.1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