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유산소운동 효과와 단점

공복 유산소운동 효과와 단점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또는 살을 빼기 위해서 하는 운동.
운동을 하다보면 공복 유산소운동이 좋다는 말을 한 번쯤 들어봤을텐데요.
과연 공복 유산소운동 효과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공복 유산소운동 이란?
쉽게 공복이라고 하면 밥을 먹고 소화가 되고 난 후 즉 식후 2~3시간이 지난 후를 말하는데요.
만약 운동하는 분이라면 식후 2~3시간 후가 운동하기 가장 적당한 시간임을 알고 있을 겁니다.

공복 유산소운동 개념에서 공복이라는 것은 최소 8시간 이상 물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공복 유산소운동 한다고 하면 아침 공복 유산소운동을 생각하게 됩니다.



공복 유산소운동을 선호하는 이유는 바로 체지방을 많이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전날 밤부터 장시간 동안 음식물 섭취를 하지 않고 공복 유산소운동을 하면 평소의 유산소운동보다 약 20%의 지방을 더 소모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는 '운동 중'에만 칼로리 소모가 많을 뿐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운동 후에도 지속적으로 칼로리를 소모해 효과를 더 얻기 위해서는 '아침 공복 유산소운동'이 아닌 '오후에 진행하는 고강도 운동'을 해야 합니다.

공복 유산소운동 장점
공복 상태에서는 인슐린 수치는 낮고, 성장 호르몬과 테스토르테론 수치가 높기 때문에 지방 연소속도가 빨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공복 유산소운동 후 식욕 조절이 쉬워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공복 유산소운동 단점

첫째, 지방을 분해하기 시작하면서 근육도 분해하기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아침 6~10시 사이에는 몸에서 '코티졸'이라는 물질이 분비가 많이 되는 시간입니다.
'코티졸'은 근육의 분해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근육 분해에 가속도를 붙여줍니다.

이렇게 근육이 손실되면 기초 대사량이 떨어져 지방의 축적을 더욱 촉진하는 원인이 되며, 지방제거에 성공한다 해도 근육이 없어져 몸은 탄력을 잃고 그저 마르기만 한 몸이 됩니다.

둘째, '케톤체' 생성과 함께 우리의 몸을 상하게 만듭니다.

운동하려면 에너지가 필요한데 탄수화물이 없으니 지방은 불완전 연소를 하게 됩니다.
지방이 불완전 연소를 하게 되면서 나오는 부산물이 바로 '케톤체'라는 물질이며, 케톤체는 강력한 산성 물질로써 혈중에 다량으로 존재하게 되면 피가 산성으로 변해 몸 구석구석을 상하게 만듭니다.

케톤산이 많아지면 저혈압, 복부 통증, 오심 등의 현상이 일어나게 되고 심할 경우 의식불명 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또한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나오는 암모니아도 케톤체와 함께 체외로 배출하기 위해 신장을 통과해야 하는데 이때 신장은 엄청난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게다가 혈중 케톤체 농도가 짙어지면 구강, 땀, 소변 등에서 악취가 나게 됩니다.

셋째 일시적으로 뺀 지방은 금방 다시 차오르게 됩니다.
공복 유산소운동은 그 순간 지방은 잘 빠지지만 아침을 먹게 되면 운동 시 잃어버린 지방과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빠른 속도로 지방을 다시 생성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몸에 근육은 없고 지방만 남는 상태가 됩니다.



운동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저녁을 먹고 난 후 1시간~1시간 반 사이가 운동하기 가장 좋은데 먹은 음식물이 다 소화되어 혈중 포도당 농도가 가장 높을 때이기 때문입니다.

혈액 내 에너지가 많아 가장 활발히 운동할 수 있으며 혈중 포도당을 운동으로 다 태워 버리기 때문에 지방으로 변화할 에너지가 남지 않게 됩니다.
공복 유산소운동 효과와 단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침 공복 유산소운동보다 식사 후 운동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대한체육회 블로그, 정책뉴스>

01234567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0/04/07 - [건강정보] - 디톡스 다이어트

2019/11/27 - [건강정보] - 근감소증에 좋은 음식

2019/11/25 - [리뷰] - 아크트레이너 사용법 및 사용후기

2019/11/17 - [리뷰] - 홈짐 블랙벳 하나로 해결

2019/09/30 - [건강정보] - 비만 혈관 잡는 케톤다이어트

2019/09/18 - [건강정보] - 나는 몸신이다 245회 날개뼈 갈색지방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포진 초기증상  (0) 2021.01.15
흑마늘 효능  (0) 2020.12.11
공복 유산소운동 효과와 단점  (0) 2020.07.12
야관문 효능  (0) 2020.07.06
블루베리 효능 10가지  (0) 2020.06.09
아보카도 오일 효능  (0) 2020.05.26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